본문 바로가기
그 외 문서

[삼스(@SSS_COMI)님과의 대화 내용 전문]

by 닉뭐하지123 2024. 3. 16.

2024.03.16. 본 내용을 읽지 않거나 왜곡되는 내용으로 사이버불링을 의도하는 경우 법적 처벌 등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해당 내용은 재발생 방지를 위해 업로드 되는 것 외 목적이 없음을 사전에 밝힙니다.

2024.03.16. 문장 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보강하였습니다. 추가로 전체적 공지 6번 사항이 추가 되었습니다.

 


 

타임라인 정리본

더보기

2/12 :: 자료 확인 후 작업 시작

 

작업 순서 : 그림 러프 > 오브젝트 배치 > 배경 > 그림 작업 (단색까지) > 오브젝트 디자인 보정 > 타이포 제작 > (1차 컨펌) > 그림 채색 > 그림 보정 > 전체 보정 > 작업 완료

 

3/12 PM 11:02 :: 1차 작업물 전달 

3/12 PM 11:09 :: 작업물 확인 후 다음과 같이 메세지가 도착

 

3/12 PM 11:32 :: 작업물 전달 완료

 

3일뒤, 3/15 PM 01:26 :: 작업물 관련하여 대화 요청 (컨펌 내용)

 

(대화 내용은 요약본에 없습니다.)

 

공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5번 : 신청자의 말에서 인용

 

  1. 오마카세라는 점을 인지하지 않고 작업물의 요소들을 일일이 뜯어 보며 작업물에 대한 비난
  2. '이대로 진행 시켜 달라'라는 발언이 나올 정도로 컴펌 요청 없이 -컨펌이 길어질 경우 기다려달라는 말씀을 남겼다면 중간에 재조율이 가능했던 점- 문제 없던 작업물에 대한 3일 후의 감정적 요청으로 인해 무상노동력을 제공하고자 제안드렸으나 계속되는 책임전가
  3. 빠른마감 옵션과 그에 따른 공지가 있음에도 작업물 전달 시기(최종적으로 제시간에 전달했으나)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점을 제기해 기존에 병행중이던 스케줄에 대한 지적
  4. 컴션주가 한 적 없는 의도 내용을 지레 짐작하여 통보식 대화를 하는 점
  5. 충분히 달리 표현할 어휘가 있음을 알지만 '퀄리티업'을 받은 것이 아닌 것 같다며 디자인 비하 표현 방식을 고집해 사용한 점

 

으로 인해 대화의 무례함을 느끼고 전액 환불 및 작업물 이용 불가와 대화 내역 공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다음 글은 이후 같은 상황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 '컨펌 요청 없이 [ 이대로 진행해주세요 ] 라는 말씀으로 최종작업물 수령을 마친 뒤 3일 후 찾아와 감정적인 대화를 시도하신 삼스(@SSS_COMI)님'의 대화를 전부 공개합니다.

 

현재 최종적인 대처로 '전액 환불' 및 퀄리티업이 들어간 작업물 사용 중단, 대화 공개로 진행하였습니다.

 

작업물 또한 공개하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립니다.

 


 

1. 트위터에 게시한 바가 있듯 (현재는 삭제되어 이번 대화 공개를 통해 재차 안내 드립니다.) 디자인의 경우는 마감이 빠르나 그림은 기간을 거의 채워서 진행합니다. 이 점 유의 후 신청 부탁드립니다.

 

2. 마감 기한에 임박하였다고 하여 컨펌 단계를 생략하거나 당연하게 없을 거라 여기지 않습니다. 컨펌이 길어 적을 사항이 많아 시간적 양해를 구하시는 경우 말씀 주세요. 하루 연장 후 추가적 보상 및 일부 환불 등 양해에 따른 조치를 '당연히'합니다. (신청자가 컨펌 자체를 양해 없이 마감 기한을 넘기거나 아예 오지 않는 경우는 제 측 잘못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3. 하루에 5통 이상 완성여부 및 재촉을 받은 행위 이후로 빠른 마감 외 재촉을 받지 않는다는 조항을 달았습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러프는 언제쯤 오나요?' 와 같은 이야기는 재촉사항으로 받지 않습니다.

 

재촉의 예시 : 하루마다 연락하거나 당장 작업물을 보여달라 요구하는 경우

재촉이 아닌 경우 : 기간 내에 두어번 정도 질문하는 경우

 

실제로 트위터 공지 상으로 '마감일이 5일 이상 남았을 경우'에만 문의를 받지 않는다고 적혀 있습니다.

메인트 타래 중 [ 공지사항 ]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x.com/slranjgkwl456/status/1721856565299540233?s=20 

 

X의 ⭕️ 닉머 커미션님(@slranjgkwl456)

🙏🏻 공지 올립니다. 커미션 마감이 5일 이상 남은 경우, 마감 재촉 더 이상 받지 않습니다. 중간 컨펌을 확인해주시지 않아 날짜가 넘어간 경우를 제외하고 한 번도 마감일을 어긴 적이 없습니

twitter.com

 

 

4. 퀄리티업은 제 호의입니다. 만화.ver제공도 사실 의무사항이 아니며 순전히 '호의'로 드리는 작업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마감일 내로 완성된 작업물은 의무적인 '퀄리티업'을 제공할 이유가 없으며 '퀄리티업'을 한 작업물까지 컨펌받지 않습니다. 당연히 제공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5. 제 커미션의 기본 특징은 전부 '오마카세'입니다. 뭐가 더 낫다 등 평가하실 경우 직접 작업하고 신청주지 말아주세요. 

 

> 관련 공지

https://x.com/slranjgkwl456/status/1709082063641751845?s=20 

 

X의 ⭕️ 닉머 커미션님(@slranjgkwl456)

💫추가 공지💫 • 현재 [ 작업 시작 - 자료 접수 및 결제 완료 시점 ] 이후 [ 자료 번복, 기재에 없던 추가사항 ] 등 문제가 계속 지속되어 작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 제가 운영하는 커미션이

twitter.com

 

> 비하 관련 공지

https://x.com/slranjgkwl456/status/1752177911732539412?s=20 

 

X의 ⭕️ 닉머 커미션님(@slranjgkwl456)

최근 들어 커미션 진행 과정에서 저 역시 비슷한 경우를 겪고 있습니다. 최대한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컨펌도 추가 비용을 대부분 받지 않고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신청자분의 감정

twitter.com

 

6. 최종 완료까지 이루어진 커미션에 대한 추가 수정 요청 일부 거절 예정입니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뒤늦은 문의가 오는 경우 저는 재작업을 해야 합니다. 감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제 측 오류 외 전부 받지 않습니다. (특수한 경우 제외) 


 

 

대화 내용의 전문을 공개합니다.

제공 받은 자료

자료 내에 기재한 내용 중 다음 부분의 과실을 인정합니다

 

1. 수국꽃 > 꽃다발의 배치는 오브젝트 내용을 모두 반영한게 아닌 단순한 축하의 꽃다발이었기 때문에 꽃의 종류를 소재대로 사용하였을 뿐 누락된 사항은 아닙니다. 수국꽃으로 반영하지 않았던 점 사과드립니다.

2. 시크릿투톤 > 자료를 4장 첨부해주셨으며 전부 '투톤'임은 인지하였습니다. 하지만 머리 스타일상, 옆쪽 머리에서는 아예 붉은색 머리카락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그림에는 반반헤어처럼 보였습니다. 원작자 그림이 옳은 쪽이라 여겨 따랐던 부분 때문에 누락 오해가 있어 이 점 사과드립니다.

 

이후 자료 부분에 있어 말씀하신 내용은 '오마카세'임을 인지하며 '메타적으로 오너와 세계 내 캐릭터 둘에게 중의적으로 표한하는 느낌'이 되길 바란다는 점을 명시하였습니다.

 

확인 후 안내 사항

 

 

 

이후 해당 타임라인대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내용을 확인하시면 알겠지만, 해당 작업물에 대한 컨펌 내용 중 '컴션주가 [ 전체적으로 퀄업 ] 된 사항과 이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기재'하였습니다.

 

아래는 해당 내용의 중간 컨펌물 작업물이며 다음과 같이 '이대로 진행하여주세요~' 라는 말씀과 함께 '컨펌 내용 기재 없이 바로 확인을 누르셨습니다.

왼쪽, 컨펌 받을 당시의 그림 / 오른쪽, 실제 메세지 내용
왼쪽, 실제 작업물 / 오른쪽, 전부 [ 확인 완료 ]를 하여 거래가 끝난 3일 이후 시점에서 온 메세지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 않다 하시더라도< 라는 말을 시작으로 '추측성 발언'으로 건의 사항에 대해 대화하고 싶다 요청하셨고 입장을 헤어려달라는 감정적 호소가 메세지로 도착했습니다.

 

저는 해당 상황을 이해하고 계약 내용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삼스님께서 좋은 기억으로 커미션을 마무리 하여 작업물을 수령하기 희망하여 대화 요청에 수락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안내 드렸습니다.

 

 

 

제 커미션의 경우, 반신2인+오브젝트 및 배경 디자인+타이포를 포함하였으며 해당 가격을 6만원으로 측정한 이유는 모든 일정과 빠른 마감 등 추가적 변수를 모두 고려하여 가격에 반영하였습니다.

 

커미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순서 : 그림 러프 > 오브젝트 배치 > 배경 > 그림 작업 (단색까지) > 오브젝트 디자인 보정 > 타이포 제작 > (1차 컨펌) > 그림 채색 > 그림 보정 > 전체 보정 > 작업 완료

 

단순 그림이 아닌 그림+디자인+타이포디자인까지 전부 컨펌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실제로 빠른 마감 옵션을 신청하시지 않을 경우 대부분 꽉 채워 전달이 됩니다. 이것이 당연하다는 의견은 아닙니다. 다른 마감과 현생을 모두 병행한 것까지 고려한 가격과 기간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문제가 없다 여겼고 이에 따라 생기는 문제는 신청자의 문제가 아닌 이상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컨펌 조율이 늦어질 것 같거나 큰 변수가 생기는 경우, 대화를 통해 조율하여 추가적인 SD 및 일부 환불 등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작업 순서는 단계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마감을 우선적으로 한 뒤 주마다 할 수 있는 양을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신청자님께서 지레짐작하는 내용과는 달리 전부 일정에 맞춰 진행되고 있으나 추측성 발언 '컨펌 횟수를 무료로 1회 제공' 하고 있음에도 컨펌 요청이 중간에 단 한 번도 없이 중간 컨펌 완료/ 최종 확인 완료 + '이대로 진행해달라'는 말씀까지 포함하여 제공된 최종물을 3일 뒤에 건의하시는 점에 대해서 제가 사실상 의무적으로 무언가 제공해야 하는 건 당연히 없습니다.

 

그럼에도 감정적으로 호소하셨기에 저 역시 신청자 입장으로 생각해볼 수 있어 두 가지 방안으로 제시 드렸습니다. 이는 전부 '무상 노동'이며 중간 컨펌에 수정사항을 말씀 드리지 않은 삼스님께 선의로 제공된 방안이었습니다.

 

1. 1차 컨펌 내용을 작성할 시간을 드리고 이후 그 부분을 재작업하는 경우 (캐릭터쪽 컨펌만을 진행하며 배경 등 다른 건 받지 않습니다.)

2. 작업물을 그대로 사용하시거나 약간의 수정 후 2만원 일부 환불을 진행하는 경우

 

그러나 돌아온 답변은 '퀄리티업'이 된 작업물이 '퀄리티업' 같지 않다며 퀄리티업이 오히려 별로라며 작업물에 대해 지적과 비하였습니다.

해당 커미션은 '오마카세'로, 저는 디자인도 그림도 전부 고려하고 커미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전체적 특징과 각자의 요소를 중시 여기나 돌아온 건 수정 요청이 아닌 '지적'이었습니다.

 

노랑색의 괄호, 큰 문단 표시 순서대로

 

1. 단순히 이 부분을 수정했으면 좋겠다 < 가 아닌 '중구난방해서 퀄리티업이라 못 느끼고 중점을 타이포나 인물에게 둔게 더 나았을 거다' 와 같은 '지적'

 

2. 상반신 채색의 뭉개짐 (다른 샘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채색법 자체가 안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 강조해 표기했음에도 (강조하신 적은 없습니다. 글 자료에 단순히 시크릿 투톤, 이라고만 기재했을 뿐 그림 자료에는 전부 깐 머리 부분의 적발 외 티가 나지 않아 보이는대로 작업했습니다.)

 

3. 굴림체 같은 폰트에 일렬중앙배치 < 깔끔한 디자인을 포인트로 잡는 폰트에 대한 비하, 배치 역시 오마카세임에도 약간 비스듬해야만 노력하고 퀄리티가 높다는 걸까요?

 

4. 수정 내용을 전달하지 못할 상황 < 개인 사유이기 때문에 작성에 시간이 걸린다고 양해 한 마디면 해결됐을 내용입니다. 그런 적 없습니다. 초반에 '반영하지 못할 거다'라며 추측성 발언으로 넘기신 건 삼스님입니다.

 

5. 전날 줬으면 이런 일이 없었다 < 라는 책임전가 / 마치 당연하다는 듯~ 물론 이것은 지레짐작일 뿐< 에서 '스스로 추측성 발언을 하고 있음을 알면서도 사용 (이전 대화에서 추측으로 결정내리지 말아달라 요청했음에도)

 

기간이 임박하지 않았더라도 이런 일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 제 의견도 반영되는 걸까요? 그건 전부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다. 달랐을 것이라는 짐작도, 제가 일정을 조절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것도, 제가 건방지게 수정사항이 없을 거다 생각했을 거란 것도 전부 '짐작'입니다.

 

컨펌 기회를 그냥 넘겼고 마감 기한 연장을 해서라도 수정 요청을 하시거나 하시지 않은 시점에서 마감 기한을 지켜 최종 작업물을 전달한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건 전부 다했습니다. 그럼에도 모순적이게 '멋대로 규정해 대응한 건 과실이 맞다' 라는 것은, 앞의 말씀도 전부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당연하다는 듯' 말씀하시며 '수정 요청 내용이 아닌 지적'만을 말씀하시고 '반영이 되느냐'고 물었습니다.

해당 내용에 관해, 상단에 기재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드리며 다음과 같이 안내 드렸습니다.

 

 

 

오마카세 커미션은 자료를 기반으로 '컴션주가 임의로 작업을 진행' 하며 '기간 내에 발송'되었고 '분명한 퀄리티업'이 있었음에도 이를 부정하며 '추측성 발언'으로 비난하였습니다.

 

삼스님 스스로 앞서 한 말과 뒤에 나눈 대화 내용에서 모순을 느끼시지 못하고 계속되는 '지적'에 합리화를 찾아 '전 그렇게 느꼈기 때문에 그렇게 말했다' 라며 달리 표현할 수 있는 '정상적인 수정 요청'에 대해 알면서도 '오마카세'에 해당되지 않는 근거를 끌어 모아 비난에 집중하였습니다.

 

제가 재촉을 받지 않는다는 건 '하루에 5통이 넘도록 진행과정을 캡쳐해 요구하는 사항'을 겪었기 때문에 추가한 사항이며 '러프는 언제 받아볼 수 있나요?' 와 같은 말씀이 재촉이라 한 적 없습니다.

 

재촉의 예시 : 하루마다 연락하거나 당장 작업물을 보여달라 요구하는 경우
재촉이 아닌 경우 : 기간 내에 두어번 정도 질문하는 경우

실제로 트위터 공지 상으로 '마감일이 5일 이상 남았을 경우'에만 문의를 받지 않는다고 적혀 있습니다.
메인트 타래 중 [ 공지사항 ]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x.com/slranjgkwl456/status/1721856565299540233?s=20

 

X의 ⭕️ 닉머 커미션님(@slranjgkwl456)

🙏🏻 공지 올립니다. 커미션 마감이 5일 이상 남은 경우, 마감 재촉 더 이상 받지 않습니다. 중간 컨펌을 확인해주시지 않아 날짜가 넘어간 경우를 제외하고 한 번도 마감일을 어긴 적이 없습니

twitter.com

 

이후의 대화에서 '공지에 없었는데요?' 와 같은 비꼼 식의 발언이 이어졌기 때문에 더 이상 존중하실 의사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때문에 2023.11.07. 날짜부로 추가 되었더 공지에 따라 '전액 환불' 조치 및 작업물 사용 금지와 함께 대화 내용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전액 환불 조치를 취했으며 대화를 마무리 지었으며 대화 내역을 전부 공개합니다.

 

 


 

오마카세 커미션이자 일반 마감일이 한달인 이유빠른 마감 등 추가되고 우선시 되는 옵션이 있으며 컴션주가 해석하고 그려내는 것을 모두 반영하여 가격이 측정됩니다. 실제 커미션 가격으로는 인물 반신 2인은 9.0, 디자인은 2.0을 따로 측정해 11.0입니다. 저런 사항이 있기 때문에 6.0으로 고정해 가격을 받습니다. 제가 측정한 이유로 말씀 드린 것이지 11.0짜리인데~ 같은 발언이 아닙니다. 그것까지 모두 포함되어 측정된 것엔 이유가 있음을 밝히고자 말씀을 전합니다.

 

무컨펌이 원칙이었음에도 1회를 제공했던 이유는 서로 좋은 기억으로 커미션이 남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제가 기대치에 전부 반영해드리지 못할까봐 오마카세임에도 세세한 컨펌까지 받기 위해 일부러 요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자의 입장에서 기다림이 결코 좋기만 하지 않음을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시에 말씀이 없던 컨펌 사항을 3일 뒤 가져오셔서 감정적 호소와 추측성으로 컴션주에게 책임전가를 하는 발언을 쏟아내는 것은 무례가 맞습니다.

 

현재 전액 환불하였기 때문에 이로 인해 글 작성 및 작업 진행동안 시간 등 손해를 본 쪽은 저입니다. 당연히 법적 문제상 저는 요구 조건에 모두 응했기에 더 이상의 책임을 질 이유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신청자분의 잘못된 책임까지 전부 제가 짊어지게 되었기 때문에 해당 글을 남기며 앞으로 신청해주실 분들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감정 쓰레기통이 아닙니다. 수정요청을 작업물 비난으로 받지 않습니다. 원하는 바가 정확하게 있다면 그것만을 제시해주시고 길어질 것 같은 경우 사전에 말씀 주세요. 저 역시 최대한 대화로 풀고 원하시는 방향에 맞춰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삼스님께서는 이후 해당 건으로 더 이상 얼굴 붉히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전액 환불에 작업물이 폐기되고 지금까지 들어드린 감정 호소 및 책임전가, 수정 요청을 빙자한 지적 및 비난에 대해 '알고도 그랬다'는 점에서 삼스님은 제게 하신 사과를 포함해 어떤 책임도 지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저만이 책임을 다했으니 더 이상의 연락은 원치 않습니다. 삼스님께서 원하시는 내용을 반영하고 마음을 알아주는 컴션주를 만나뵙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 외 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 Lesbian_First)님의 작업물  (0) 2023.11.24
[창백한 체온 롤플레잉 백업 로그]  (0) 2023.11.24